방금 우리 학부 교수님이랑 인연이 있는 구글 웹마스터 데니스 황[황정훈]씨를 만나고 왔습니다.

구글 메인 로고 디자인을 맡으셨던 분으로, 한글날에 GOOGLE의 두번째 O를 ㅎ으로 바꿔 GOㅎGLE으로 해둔 적도 있고, 대략 2000~2004년까지 구글 메인 페이지의 구글 이미지를 디자인하신 분입니다.

사진은 없지만 나중에 개인적으로 질문을 하면서 알아낸 몇가지 기록해놓을 겸.

뭐 독점적인 정보가 있다기보다는 그냥 제가 궁금한 것 위주로 물어보았기 때문에 식상할 가능성이 많습니다.

Q. Don't be evil에 따른 원칙은 어디로 갔나? 중국에서 검열 허용 등
A. 사실 내부적으로도 항상 말 많다. 내부 메일링 리스트라던가 그런 쪽으로 상당히 많은 토론이 이루어진다. 철수까지 고려를 했고, 뭐 결국 그 '악'이라는 게 뭔지 불확실한 거 아니냐.

Comment : 이해는 가지만 납득은 가지 않아!..라지만 구글은 회사니까.

Q. 구글 검색 알고리즘상 위키같은게 제일 위에 뜨게 마련인데, 레포트같은 걸 쓸때 위키 자료는 참고하기 힘들지 않은가. 그런 논문 자료 등을 찾고 싶으면?
A. http://scholar.google.co.kr을 참고하세요[웃음]

Q. 네이버 등과 같은 어떤 카테고라이징을 해볼 생각은 없는지
A. 그딴 거 없다...라면 훼이크고 우리는 우리만의 방식이 있다.

Q. 구글 크롬 2.0, 인터페이스는 결국 파폭과 오페라 계열[뭐 말하자면 반-MS진영?]의 아류에 지나지 않지 않은가?
A. 크롬은 인터페이스에 신경 쓴게 아니라 자바를 통해 로딩 속도 등을 최적화하려고 하는데 중점을 둔 제품.

Q. 홈페이지의 인터페이스를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가
A. iGoogle이 있다. http://google.co.kr/ig/

Q. 크롬의 로고가 윈도우 로고를 찌그러뜨린 것이라는 루머?
A. 크롬의 로고는 창업자가 직접 만든 거라 그냥 그대로 갔다.

Q. Gmail 우주 스킨[지역 지정해두고 로컬 타임에 대해서 배경이 바뀌던 스킨] 관련해서 이야기가 나오다가...
A. 아시다시피 Gmail이 4년 전인가, 만우절에 런칭된 것이기 때문에 더욱 더 인기를 끌었다는 에피소드. 당시 파격적이었던 1GB 제공 등...



다음은 받은 싸인. 노트북 웹캠으로 대충 촬영해서 화질은 별로. 반 고흐 기념일에 만들었던 디자인이라 하더군요.
위에 블로그 주소가 있는 부분은 제 실명이 있어서 부득이 저렇게 처리했습니다.]

+a. 같이 참가했던 Frey님의 후기. 링크

'On My way.. > Informati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링고 우왕ㅋ굳ㅋ  (5) 2009.07.20
KW횽의 춫현  (0) 2009.07.13
HTML 색상표  (0) 2009.04.24
집에 가서 해야 할 것들.  (0) 2009.03.03
시간표 & 책들 정리  (2) 2009.03.01